조보구 문화를 세운 환웅족과 채색토기의 기원에 대해 by 제홍씨帝鴻氏

요하문명의 조보구 문화를 세운 환웅족과 채색토기의 기원에 대해
(조보구 문화는 우하량 문화(홍산 문화)의 기반이 되는 그 이전의 문화임.)


* 보충 버전(전욱의 해양신으로서의 속성과 전욱 고양이 왜 홍산문명의 신인지를 추가하였으며 오늘 2부를
연이어 올릴 예정.)








조보구 문화를 만든 환웅족(황제족)의 기원은 어디인가.


* 조보구 문화 채색토기는 어디로부터 왔는가? - 요하문명 속에 내재된 해양신海洋神 문화






목차:


1. 조보구 문화의 채색토기 사용과 그 기원


2. 조보구 문화의 채색토기에 나오는 환웅의 천손강림 신화


3. 환인(桓因)이 조개 신이었다고? 이게 무슨 소리야?!


4. 구름(환웅=황제헌원)은 조개 신(환인)의 아들


5. 요하 문명에 내재된 해양신 숭배 문화


6. 요하 문명 천신+해양 신 신화는 신화는 부여,고구려의 시조 해모수,하백신 신화의 원형


7. 조보구 문화의 채도는 서아시아 채도 문화권의 영향을 받아 생긴 것






(요하문명 연표. 크게 보려면 클릭)










1. 조보구 문화의 채색토기 사용과 그 기원




기원전 5000~4000년에 요하문명(홍산문명)은 조보구 문화 단계로 진입하였다.

이 때 요하문명은 이전까지 쓰던 빗살무늬토기가 갑자기 채색토기로 바뀐다.


조보구 문화의 이전 문화인 기원전 6000~5000년의 차하이(사해).싱룽와(흥륭와) 문명 단계에서
토기에 지그재그 빗금질만 치던 인간들이 조보구 문화 단계가 시작되자
갑자기 토기의 겉모양도 이전의 빗살무늬토기에서 크게 달라지고 채색을 하며 그림을 그려넣은 것이다!
(중국 산해경山海經에 차하이,싱룽와의 빗살무늬토기 종족은 뇌조雷祖 종족으로 기록되며 돼지룡 숭배에 대해선
뇌조의 손자인 돼지룡 한류韓流 종족으로 나온다.)




(내몽고 츠펑시 박물관에 전시된 싱룽와 문화의 빗살무늬 토기)






(조보구 문화의 사슴룡,돼지룡,새룡이 그려진 채색 문양 토기 : 출처: SBS 역사 다큐 - 3천년의 퍼즐 신화를 찾아서 에서)



이런 발전은 너무나 커다란 진보다. 아무데서나 일어나는게 아니고 이건 외부 문화의 유입. 그것도 아주 강한 유입에
의해서만이 가능한 것이다.

만주,한반도에선 이 때에 여전히 빗살무늬토기를 쓰고 기원전 1500년까지 만주,한반도인들은 계속 그러지만
이들은 벌써 채도로 업그레이드탄 것이다!




(빗살무늬토기 문화권과 양립하는 채도 문화권)




2. 조보구 문화의 채색토기에 나오는 환웅의 천손강림 신화



외부 문화의 강력한 유입은 새로운 세력의 도래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기원전 6000~5000년의 차하이,싱룽와 문화 단계에서 요하문명인들은 용 숭배가 동아시아 최초로 시작되며
최초의 옥기 문명이 등장한다. 이들은 돼지룡을 숭배하였다.


(차하이,싱룽와 문화의 돼지룡 출토 : (출처: SBS 역사 다큐 - 3천년의 퍼즐 신화를 찾아서 에서)





기원전 5000~4000년의 조보구 문화 단계에서는 조개가 입을 벌려 구름들을 토해내고 있다.
구름은 곧 신의 영(靈)이며 신의 아들이다. 조개 신이 환인이라 추정되며 구름이 조개 신의 아들 환웅일 것이다.

이렇게 구름 신령(운사雲師)과 구름 신의 부하인 새룡(뇌공),사슴룡(풍백),돼지룡(우사)가 함께
지상세계로 내려오고 있다.


(홍산의 조보구 문화의 새룡,돼지룡,사슴룡,구름이 새겨진 토기
출처는 ( SBS 역사 다큐 - 3천년의 퍼즐 신화를 찾아서 에서의 장면들. 왼쪽부터 조개,새룡,사슴룡,돼지룡의 순서다.)



<차하이,싱룽와 문화와 조보구 문화에 자세히 논한 글은 여기 http://ragwangfal.egloos.com/1672239 http://ragwangfal.egloos.com/1672532 >


조보구 문화에서 나오는 천손강림의 모티브는 매우 진귀한 것으로 동아시아 역사상 제일 오래된 천손강림 그림이며
선사시대에선 유일한 그림이라 할 것이다.


채색토기 세력의 도래와 함께 조보구 문화가 개시되었고 조보구 문화에 천손강림의 개념이 세워지고
차하이,싱룽와 문화의 돼지룡 이외에 사슴룡,새룡의 개념도 새로 추가되었다.


돼지룡,사슴룡,새룡은 더이상 높은 신이 아닌 조개 신과 조개 신의 아들인 구름 신의 부하신 개념이 되었다.


이름하여.., 차하이 싱룽와 문화의 빗살무늬토기와 돼지룡을 숭상하는 종족이 채색토기 세력과 융합을 하고
채색토기 세력이 주도하는 새로운 문화 '조보구'가 열린 것이다.



천손강림 신화를 들고온 새로운 세력의 도래. 이 세력은 과연 무엇이었으며 도대체 어디에서부터 왔는가?



삼국유사 단군신화는 이 세력의 주인공을 환웅(桓雄)이라고 적는다.
필자는 이미 환웅과 황제헌원이 동일 인물임을 두 개의 글을 통해 설명하였다.
http://ragwangfal.egloos.com/1664251
http://ragwangfal.egloos.com/1671437






3. 환인(桓因)이 조개 신이었다고? 이게 무슨 소리야?!



다시 그림을 보자.


(홍산의 조보구 문화의 새룡,돼지룡,사슴룡,구름이 새겨진 토기
출처는 ( SBS 역사 다큐 - 3천년의 퍼즐 신화를 찾아서 에서의 장면들. 왼쪽부터 조개,새룡,사슴룡,돼지룡의 순서다.)



조개 신과 구름 신이 최고의 신격이다.

구름을 신으로 보는 이유는 조보구 문화인들이 후에 황하 중류의 앙소문화(염제신농)와의 융합으로
채도 문화가 더욱 융성해져 '우하량 문화 단계(홍산문화)'로 접어드는데.
이 우하량 문화에서 숭배된 최고의 신이 구름 신이다. 이는 우하량 문화(홍산문화)의 최고 지도자들이 구름 모양 옥기를
묻고 무덤에 묻혀있는 모습,이외 우하량 문화의 유명 귀족들이 구름 모양 옥기와 함께 묻혀있는 모습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구름 모양 옥기는 중앙의 모습이 둥근 원형에 혀같은게 있는데. 이걸 구름으로도 볼 수 있고
또 조개 안의 혀같은 살의 모습과도 흡사하다.


(우하량 문화(홍산 문화)의 구름 모양 옥기. 조보구 문화의 돼지룡,사슴룡,새룡이 그려진 토기에서 조개하고
구름이 연계되므로 이 구름 모양 옥기를 자세히 살펴보면 동시에 조개의 모습과도 좀 흡사하다.

이 구름 모양 옥기는 중앙의 모습이 둥근 원형에 혀같은게 있는데. 이걸 구름으로도 볼 수 있고
또 조개 안의 혀같은 살의 모습과도 흡사하다.
정리하자면 이것은 조개에서 구름이 빠져나오는 모습으로 도상적 모습도 일부러 구름과 흡사하게 만들었다.)







(우하량 문화(홍산 문화)의 다양한 구름 모양 옥기)




(홍산문명의 최고 지도자가 하늘과 땅을 이을 수 있게 종교적 상징 역할을 하는 중요한 세 가지 옥기인 옥거북,옥벽,구운형옥기.
무덤의 주인의 귀 근처에 놓인게 옥벽이다.
밑의 그림은 홍산문화의 최고 지도자의 무덤인 뉴허량 제5지점 중심대묘다. 귀 근처에 놓인게 옥벽이라는 둥근 옥링인데.
옥거북,옥벽,구운형오기 삼종 세트로 이루어져있어 완벽한! 천부인을 보여준다! 껄껄껄!!! 이 어찌 대단한 일이 아닐수가
잇겠는가!!!! )




(우하량 문화(홍산 문화)의 채색토기들에 자주 보이는 구름 무늬)




4. 구름(환웅=황제헌원)은 조개 신(환인)의 아들



황제헌원은 '춘추좌씨전'에서 구름으로 모든 관직을 이름삼아 운사(雲師)라고 불렀다고 나온다.


황제헌원은 환웅과 동일인물이며 구름 토템신에 해당된다.


필자는 이미 환웅과 황제헌원이 동일 인물임을 두 개의 글을 통해 설명하였다.
http://ragwangfal.egloos.com/1664251
http://ragwangfal.egloos.com/1671437







5. 요하 문명에 내재된 해양신 숭배 문화





그런데 우린 여기서 강한 의문점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조보구 문화와 우하량 문화(홍산문화)는 조개와 구름을 동시에 숭배하고 구름이 조개에서 빠져나온다고 믿었다.

우하량 문화(홍산문화)의 최고 지도자가 묻힌 제5지점 1호총 중심대묘를 보면
옥으로 만든 거북이를 양 손에 쥐고 조개& 구름 모양 옥기와 땅에 묻혔다. 또 하늘을 상징하는 둥근 옥인 '옥벽'을 양 귀에 놓았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 문화에서는 해양신과 천신의 속성이 결합되어있는 요상한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우하량 문화(홍산문화)의 최고 지도자가 묻힌 제5지점 1호총 중심대묘의 모습)


사실 조보구 문화의 돼지룡,사슴룡,새룡 신앙이나 우하량 문화(홍산문화)의 곰룡 신앙과 돼지룡 신앙, '돼지+ 곰룡' 신앙은
'용龍'이란 점에서 역시 해양신 속성과 연결된다.




(우하량(홍산문화)의 옥곰룡玉熊龍)








(우하량(홍산문화)의 돼지와 곰의 요소가 결합된 옥곰돼지룡玉熊熊龍. )




(삼성타랍에서 출토된 홍산문화의 옥돼지룡)






정리하자면 조보구 문화 - 우하량 문화(홍산문화)에서는 해양신의 속성으로 용龍,조개,거북이을 들 수 있다.
하늘신의 속성으로 구름,둥근 옥벽(하늘을 상징)을 들 수 있으며
조보구 문화 채도의 그림에서 조개 신에게서 구름 신이 빠져나오며 용들을 끌고 나오는 모습으로 모든 것이 다
설명된다.





6. 요하 문명 천신+해양 신 신화는 신화는 부여,고구려의 시조 해모수,하백신 신화의 원형




어떻게 하늘신이 바다의 조개에서 나오는가? 중국 신화를 뒤져봐도 이에 대해서는 완전한 해답을 찾기가 힘들다.


그것은 고구려의 신화에 나오는데. '황구연 민담집(연변대학교 조선문학 연구소 지음 : 보고사 출판사)'에
수록된 조선족들의 주몽 신화를 보면 부여와 고구려의 시조 해모수는 하늘세계에서 용을 타고 지상세계로 내려와
용궁의 왕(龍王) 하백(河伯)의 딸과 사랑하고 바다 속 세계 용궁으로 들어가 하백을 만나고 하백의 딸과 결혼한 후
용궁에서 지내다 하백의 딸과 함께 거북이를 타고 지상세계로 돌아온다.

부여,고구려의 시조 신화의 원형은 홍산문화의 신화와 거의 흡사한 모습을 보여주고있다.


어떻게 고구려의 신화가 홍산문명의 신화를 담아내고있는가?
고구려인들은 자신들의 조상을 황제헌원의 손자 전욱 고양씨라고 말하엿다.(진서 모용운전)


"모용운의 자는 자우이고, 보의 양자이다.
慕容雲,字子雨,寶之養子也。

조부는 화인데 고구려의 지파이며, 스스로 고양씨의 후예라 일컬었기 때문에 고로써 씨를 삼았다.
祖父和,高句驪之支庶,自云高陽氏之苗裔,故以高?氏焉。"
- 진서晉書 모용운慕容雲


전욱 고양씨는 홍산문명의 최고 지도자가 신격화된 것이다. http://ragwangfal.egloos.com/1672239 를 참조바란다.


"적산(赤山:붉은 산 즉 홍산紅山!!!)에 전욱 임금과 아홉 부인이 묻혀있다.
큰 곰,호랑이,표범,요벽(옥기) 등이 묻혀있다."
-산해경



또한 고구려의 묘제는 적석총이고 홍산문명의 묘제도 적석총이다. 홍산문명이 있을 당시 만주,한반도의 묘제는
적석총이 아니었다. 적석총 묘제는 홍산문명의 멸망 후 세월이 흘러 만주로 건너가 안착하게 된다. 그것이 고구려였다.



즉 고구려는 홍산문명의 후예고 고구려의 시조 신화는 홍산문명의 신화를 많이 담아 말해주고있다.


전욱 고양씨 역시 수신(水神)의 성격을 띄고 있다.


"전욱은 수덕(水德)으로써..., 즉위하였다." - 제왕세기 <== 수신水神임.

"뱀이 변하여 물고기가 되었는데 이를 어부라 한다. 어부는 전욱이 죽어 다시 부활한 것이다." - 산해경 대황서경


"북방의 끝에 크고 어두운 바다가 있는데. (...) 매우 춥고 얼음이 쌓여있으며 눈,우박,서리,싸라기눈이 내리며 많은
물이 있는 들이 있는데 전욱과 현명은 이곳의 만이천 리를 다스린다."
-회남자 시칙편



"북방의 우강은 사람의 얼굴에 새의 몸으로 귀에 두 마리의 푸른 뱀을 걸고 있고 두 마리의
푸른 뱀을 밟고 있다. (곽박 주: 자(字)는 현명이며 수신水神이다. 장주가 말하기를 "우강이 북극에 서 있다고
하는데 또는 우경(愚京)이라고 하며 또 다른 책에서는 우강은 몸과 손발이 검으며 두 마리의 용을 타고 있다."고
한다.)"
- 산해경 해외북경

"북해의 신은 이름이 우강으로 신령한 거북이 그를 위하여 심부름을 한다." - 장자莊子 대종사大宗師 인용 대황경大荒經





7. 조보구 문화의 채도는 서아시아 채도 문화권의 영향을 받아 생긴 것


중간 정리해보면
홍산문명의 신앙 체계는 하늘신의 아들인 구름 신과 해양신 하백, 그리고 용들과 거북을 숭배하는 것이었다.



이런 해양신을 숭배하는 문화는 채도(채색토기)의 영향이 지대하다. 채도 문화는 물결 무늬,물고기 무늬가 기본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중국의 채도 문화권은 서아시아의 채도문화권(이라크의 우바이드 문화 이란의 수시아나 문화 등이 대표적 채도문화)
과 연결되며 서로 인적 교류가 빈번했다.





중국의 채도 문화권의 대표적 문화는 바로 황하 중류의 앙소문화이고 앙소문화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산동의 대문구 문화가
있지만 조보구 문화의 채도가 신령스런 동물 그림을 자세히 그리는 '신수도안토기'가 특징이거나 겉 색깔 등을 볼 때
앙소,대문구 문화의 채도와 차이가 너무 뚜렷하고 그 때엔 앙소문화 채도가 조보구 문화로 전파되기도 전이다.

그래서 앙소문화와는 다른 경로로 또 다른 채도 문화가 중앙아시아에서 몽고 땅을 경유해 만주로 유입되었을
경로도 생각해보아야한다.



삼국유사는 환웅이 삼위三危에 강림하였다고 한다. 삼위는 중앙아시아의 '삼위' 산이 있고 중국 신화에서 삼위는
보통 이 중앙아시아 일대를 말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조보구 문화로 대표되는 환웅족(=황제헌원족)은 중앙아시아의 채도 문화를 들고 앙소문화를 거치지않고
요하문명으로 와서 조보구 문화를 건설하게 되는 것이고 이후 우하량 문화(홍산 문화)의 주도 세력이 된다.















결론:

요하문명(홍산문명)은 기원전 6000~5000년의 차하이(사해).싱룽와(흥륭와) 문명 단계에서
돼지룡을 숭배하며 빗살무늬토기만 쓰고 있었다.

기원전 5000~4000년에 요하문명이 조보구 문화 단계로 진입하자
이전까지 쓰던 빗살무늬토기가 갑자기 채색토기로 바뀐다.

채색토기로의 갑작스런 변천은 외부 세력이 채색토기 문화를 들고 강력한 유입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당시 채도(채색토기) 문화권은 서아시아로부터 중국에 이르기까지 실로 광범위햇다.
빈번한 인적 교류와 채색토기의 이동이 있었다.


채색토기는 물결무늬,물고기 무늬가 기본적이다. 해양신 숭배 문화는 필연적으로 요하 일대에 공급될 수 밖에 없었다.


그렇게하여 차하이,싱룽와의 용 숭배 문화와 채도 문화가 만나 빗살무늬 토기 문화는 쇠퇴하고 채도가 융성해져
'조보구 문화'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조보구 문화는 서아시아 문화권의 채도나 중국 앙소문화,대문구 문화의 채도와는 달리 독특하게 신령스런 동물 그림을
제법 자세히 그려넣어서 최고의 예술품 채도를 만드는 것이 특징적이라 할 수 있고 외형,색깔 면에서도 앙소,대문구의
채도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조보구 문화 단계가 삼국유사 단군신화에 나오는 환웅의 천손강림이며
조보구 문화의 채도에는 환웅,풍백,우사,뇌공의 천손강림이 그려져있고 환인이 조개 신으로 나오며 환웅은 구름 신으로 나온다.


천신 환웅이 해양신 환인의 아들로 나오는 설정은 뭔가 색다르고 특이하고 낯설은 전개인데.


조보구 문화의 다음 단계인 우하량 문화(홍산 문화)에서 홍산 문화의 최고 통치자는
조개,구름을 동시에 표현한 구름 모양 옥기,옥거북이,하늘을 상징하는 둥근 옥인 '옥벽'과 함께 무덤에 묻혀
천신 & 해양신 숭배 속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런 요하문명의 신화는 중국 사서에 요하문명의 후예인 고구려에까지 계속 이어지는데.

부여,고구려의 시조인 해모수 신화에서 천신의 아들 해모수와 바다 속 세계 용궁의 용왕(龍王) 하백(河伯).
하백의 심부름꾼 거북이로 나오는 구도는 요하문명의 신화와 상당 부분 일치하고 있다.


끝으로 요하로 채색토기를 가져와 '조보구 문화'라는 종교,토기 등의 면에서 급진적인 변화를 일으킨 세력은
중국 사서에서는 황제헌원으로, 한국 사서에서는 환웅으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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