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뭬야?! 황제헌원은 환웅과 동일 인물이라꼬?! by 제홍씨帝鴻氏

뭬야?! 황제헌원은 환웅과 동일 인물이라꼬?!






0.
헌원軒轅가 환웅桓雄은 서로 발음이 유사하다. 헌원은 홍산문명에서 곰룡으로 숭배되었다.
중국 신화에서 곰룡은 헌원의 후예 '곤'으로 나오기도 하는데. 곤은 황웅黃熊이라 불리며 곰이었는데. 바다로 들어가
고래가 되었다고한다.  홍산문화의 곰룡의 C자형 몸은 돌고래가 튀어오를 때의 모습과 유사하기도하다.
홍산문화의 곰룡에게 용의 비늘이 없다는 점도 역시 이것을 고래에 대한 홍산인들의 신화적 표현이란 점을 알 수 있겠다.

곰룡인 곤이 황웅黃熊이라 불린다는 사실을 주목해야한다.

즉 헌원,환웅,황웅은 모두 동일한 신이다. 

이 부분에 대해선 나중에 따로 자세한 포스팅을 쓸 것이다.



(홍산문화의 곰룡 옥기)



1. 중국 고대 신화에서 황제헌원의 수도는 '탁록'으로 나온다. 탁록은 홍산문화 일대의 땅이다.

홍산문명이 중국 신화의 '탁록'에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문명으로 기록상 황제헌원의 유웅국,환웅의 신시배달의
모습에 가장 근접한 문명으로 중국 학계의 정설 역시 홍산문명이 황제헌원의 문명 중심지란 입장이다.
탁록에서도 홍산문화의 유물이 출토된다.
황제헌원의 손자 전욱 고양씨,제곡 고신씨는 황제헌원의 뒤를 이어 제왕들이 되었는데. 이들의 중심지 역시
중국 문헌들에서 요서 일대 즉 홍산 일대로 나온다.(참고 http://ragwangfal.egloos.com/1673887 )

단군신화,환단고기에 나오는 환웅의 신시배달국은 홍산문화이다. 황제헌원도 홍산문명이고, 신시배달국도
홍산문명이다. 두 문명의 연대도 기원전 4000~기원전 3000년으로 동일하게 일치한다.그렇다면 이 둘은 하나라는 것이다.

즉 황제헌원의 나라 유웅국(有熊國) = 환웅의 신시배달국 = 홍산문명

참고: http://ragwangfal.egloos.com/1674215










2. 황제헌원은 황제헌원은 중국 '산해경山海經'이란 기록에서 '제홍帝鴻'이란 이름으로 적힌다. 제홍은

동방 여러 나라들의 '준' 임금((제준帝俊))이란 최고 신의 아들이라고 한다.
황제헌원은 유웅씨(有熊氏) 즉 곰씨라 불렸으며 그의 나라는 유웅국(有熊國) 즉 곰의 나라라 기록된다.
단군신화에서는 곰이 중요한 동물 신으로 여신(웅녀)과 함께 등장한다.

홍산문명은 여신과 곰 토템(진흙 곰턱뼈,진흙 곰발,곰 턱뼈)이 함께 등장하는 여신전이 출토되었고
이는 단군신화에서는 웅녀(熊女)로, 산해경에서는 황제헌원의 딸 '여발'로 동시에 해석될 수 있어 흥미롭다.

홍산문명은 곰과 용龍이 결합한 곰룡熊龍을 숭배하였다.
제홍(황제헌원=제강=혼돈)의 모습은 '신이경神異經'에서 홍산문명인들이 숭배한 '곰룡'의 모습으로 나온다.


즉 중국의 황제헌원 신화와 한국의 환웅에 대한 신화는 모두 '곰'이라는 공통 요소가 최고 신의 요소로 등장한다.
단군신화는 홍산문명의 곰룡 신화가 좀 퇴색되고 환웅,여신에 관한 신화는 비교적 온전히 남았고 문명의 발달 과정도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일목요역하게 정리한 반면,
중국의 황제헌원 신화는 여신에 대한 요소가 다소 쇠퇴하였지만 어느정도는 남아있고 홍산문명의 곰룡 신화를
아주 강하게 기억을 남기고있다고 볼 수 있으며 홍산문명의 중심 지역을 비교적 잘 기록하고 홍산문명이 어떻게 탄생했는지에
대한 과정,역사도 상세히 남아있다.


즉 황제헌원 신화 = 환웅 신화



--참고: http://ragwangfal.egloos.com/1674215

(홍산문화의 곰룡 옥기)


(상해박물관 소장 홍산문화 출토 옥곰룡玉熊龍.)



(코리안루트를 찾아서 182 페이지에 표시된 우하량 여신묘에서 나온 진흙 곰발)



(우하량 여신묘에서 나온 진흙 곰턱)



( SBS 역사 다큐 - 3천년의 퍼즐 신화를 찾아서 에서의 장면. 차인표도 출연한 흥미로운 다큐죠.)




(우하량 여신묘에서 나온 곰턱뼈 )








3. 홍산문명의 여신은 황제헌원 신화에선 '여발'로 , 단군신화(환웅신화)에선 '웅녀熊女'로 나오며
홍산문명의 여신전에서 여신과 진흙 곰턱,곰 턱뼈,진흙 곰발이 출토되어 웅녀 신화와 많은 일치를 보이고 있다.


자세한건 여기를 참조: http://ragwangfal.egloos.com/1674215

( SBS 역사 다큐 - 3천년의 퍼즐 신화를 찾아서 에서의 장면들. 우하량 대형 여신전)
(우하량 문화의 대형 여신전)



(우하량 문화의 여신전에서 출토된 여신상의 얼굴 부분)




4. 황제헌원은 황제헌원은 중국 '산해경山海經'이란 기록에서 '제홍帝鴻'이란 이름으로 적힌다. 제홍은

동방 여러 나라들의 '준' 임금((제준帝俊))이란 최고 신의 아들이라고 한다.
제홍의 아들은 백민白民이라고 산해경에 나오며 그 백민은 백민국(白民國) 즉 나라 이름이라고 나오는데.
불함산이 있는 숙신의 남쪽에 있다고하며 백민국의 남쪽에는 옥야(沃野)가 있다고 한다. 옥야는 옥민국(沃民國)이라고도
회남자에 나오는데.
고대에 불함산은 백두산과 동일한걸로 해석되엇고 백두산 부근에 숙신이 있고 백두산의 남쪽에는 옥저(만주 발음으로 와지)가 있다.
하지만 원래 숙신은 홍산문명 일대에 있었던 하가점하층문명으로 홍산문명을 계승한 문명이고
하가점문화의 남쪽에 있던 요서 발해만 일대의 '영지'가 바로 원래의 옥저이다. 옥저란 지명도 이동을 하여
요사 지리지인가 중국사의 지리지를 보면 옥저가 요동반도에 있다는 기록도 있다. 즉 옥저는 요서에서부터 지명 이동을 하여
요동으로 , 그리고 마지막에는 한반도 북부지방의 함흥으로 최종 이동을 마치게 된 것이다.
불함산 역시 원래는 홍산문명의 중심 산 '홍산'을 말하며 백민국은 바로 하가점문화의 이전 문화인 홍산문화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겠다.
또 안재홍은 백민은 '맥족貊族'과 동일 종족으로 백白이 맥貊으로 변화한 것이라 고증하였다.
'맥'은 '박'이라고도 발음된다. '박'은 '고마'라고 일본어로 읽히는데. '고마'는 동물 '곰'과 연결된다고 보는 학자들이 많다.
이는 홍산의 곰 토템 신앙과 연결된다.
고구려 건국의 주체 역할을 한 고구려 초기 수도 환인시(졸본),집안(국내성)의 맥족들은 적석총을 세웠는데. 
홍산문화의 대표적 묘제도 적석총이라는 점은 매우 신기하다.
광개토태왕 당시 고구려인 고운(모용운)은 자신들의 조상이 전욱 고양씨라고 주장하였는데.(진서 모용운재기) 
전욱고양씨는 홍산문명의 임금임이 밝혀졌다는 점을 주목해야한다.
홍산문명의 적석총 집단은 기원전 6~5세기 요동반도로 이동하여 강상,누상묘의 적석총 문화를 조영하고 그 후 
기원전 4~3세기를 이후 고구려 일대로 이동하여 적석총을 조영하는 맥족이 된 것이다.  


즉 제홍(황제헌원)은 홍산문명이고 이후에는 백두산 일대의 숙신,옥저 등의 한민족의 시조가 되었다는 것이다.










5. 중국 고대 기록 회남자에서 황제헌원을 보조하는 신은 풍백,우사,뇌공이며 산동의 무씨사 화상석에 새겨진
천손강림,탁록대전의 신화에서도 황제헌원을 보조하는 신은 풍백,우사,뇌공이다.
단군신화에서 환웅을 보조하는 신은 풍백,우사,운사이다. 다른 단군 관련 야사에서는 풍백,우사,뇌공으로 나온다.
황제헌원은 구름으로 모든 관직을 이름지어 운사(雲師)라 이름지었다고 '춘추좌씨전'에 나온다.
홍산문명의 최고 통치자는 구름 모양 옥기를 최고 통치자의 상징으로 사용하였으며
홍산의 최고 통치자와 유력 인사들은 구름 모양 옥기를 목걸이처럼 걸고 다녔음이 홍산 문화의 적석총들의 발굴 결과
드러난 사실이다.
홍산의 구름 모양 옥기가 만주,한반도의 문화들과 중국대륙의 앙소 문화,대문구 문화,량주 문화 등에서 전혀 확인되지
않는 점은 홍산인들이 그만큼 구름을 중요한 신으로 숭배했다는 것을 증명한다.


참고: http://ragwangfal.egloos.com/1664251 탁록대전과 무씨사 화상석
http://ragwangfal.egloos.com/1674215 황제헌원과 염제신농이 융합하여 신시(神市)를 이루다.

홍산문화 이전의 문화인 조보구 문화에서 단군신화의 천손강림과 하늘 신의 아들 그리고 풍백,우사,운사의 구도가
그대로 등장한다.

참고: http://ragwangfal.egloos.com/1672532 운사,풍백,우사,뇌공의 조보구 문화
http://ragwangfal.egloos.com/1673507 요하문명의 조보구 문화를 세운 환웅족과 채색토기의 기원에 대해


즉 쉽게 말하자면 황제헌원과 환웅은 동일한 보조 신의 개념 풍백,우사,뇌공이 등장하며 두 신화 모두 운사雲師라는
중요한 공통 분모가 존재하며 운사에 대한 개념,풍백,우사,뇌공의 개념,천손강림의 개념은 모두 홍산문명에서
확인된다.





(홍산문화 최고 지도자의 상징 구름 모양 옥기)


(우하량 문화(홍산문화)의 최고 통치자의 무덤의 노년 남성의 복부 근처에 놓여진 말발굽 모양 옥기.
정수리에 상투를 매는데 쓰이는 동시에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기둥을 상징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양 손에는 옥거북이 두 개가 쥐어져있고 양 귀에는 하늘을 상징하는 둥근 옥벽 두개가 놓여져있다.
그리고 복부에는 구름 모양 옥기가 놓여져있다.
석기는 하나도 발견안되었다

구름 모양 옥기,옥벽,옥거북의 3종 세트의 조합이 인상적이다.(단군신화의 세 가지 천부인을 의미)
: 우하량 제5지점 1호총 중심대묘)


(홍산의 조보구 문화의 새룡,돼지룡,사슴룡,구름이 새겨진 토기
출처는 ( SBS 역사 다큐 - 3천년의 퍼즐 신화를 찾아서 에서의 장면들. 왼쪽부터 조개,새룡,사슴룡,돼지룡의 순서다.)





6. 황제헌원은 중국 '산해경'이란 기록에서 '제홍帝鴻'이란 이름으로 적힌다. 제홍은

동방 여러 나라들의 '준' 임금((제준帝俊))이란 최고 신의 아들이라고 한다.

단군 관련 야사인 '단서대강'이라는 고조선 관련 야사의 기록에 따르면
환웅은 '홍제洪帝'라고 적힌다. 한자는 조금
틀리지만 둘 다 똑같은 발음이다.


즉 쉽게 말하자면 황제헌원도 '홍 임금'이라 불리고 환웅도 '홍 임금'이라 불린다.



단서대강 사서 기록을 보실려면 : http://ragwangfal.egloos.com/1674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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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111 2012/04/10 16:49 # 삭제 답글

    말도안되는 소리를 하고있네. 드디어 미친게야. 이를 어째. 불쌍하기 그지없다.
  • 제홍씨帝鴻氏 2012/04/10 16:49 #

    왜 말도 안되는 소리라는건지요?
  • 아르테미스 2012/05/13 08:19 # 삭제 답글

    글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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