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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고학으로 본 기자조선의 역사 ■ by 제홍씨帝鴻氏

기자조선설의 원흉은 위략




■ 원상문화-원조선-기자조선의 역사 ■




머리가 아픈 와중에 솔까역사의 매우 좋은 글을 보고 참지 못하고 포스팅을 쓰는 바이다.
아울러 기자조선에 관한 포스팅도 비교적 간단히 하지만 명료하게 써서 올리는 바이다.
후학들은 참고하여 배움을 얻기 바란다.





솔까역사의 위략에 대한 지적은 굉장히 탁견이라 할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은 기자조선 설을 깔 때 사기를 까지. 위략을 까는 경우는 거의 없다.




 (위략은 삼국지 시대 말기인 서기 3세기에 저술됨)



더군다나 위략은 연나라 진개의 고조선 침공에 관해서 또 고조선사에 대해서 중국 문헌 중에서 제일 많은 내용이
나온다.
그런데 이 위략이 다름 아닌 기자조선을 찬동하고 고조선의 준왕이 기자의 40여세 후손이라고까지 적는다는 점이다.

한국사학계에서 고조선사를 연구할 때 위략이 없이는 연구가 거의 불가능한 점도,한국사학계가 위략을 까고 싶어도
까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또한 고고학적 연구와도 거의 일치하고 있다.


위략이 3세기에 갑자기 출현하였고 이 위략을 저본으로 부여,고구려,삼한,동예,옥저 등에 대해 풍부한 내용이 쓰여진
삼국지 동이전이 나온 것으로 보아 또 3세기 이전에 이런 풍부한 기록의 원천은 중국 여타 기록들에서 확인되지않는
것으로 보아 단재 신채호의 지적대로 위나라 관구검이 고구려 수도 환도성을 약탈할 때 고구려의 기록들을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이로 보나 저로 보나 위략은 굉장히 신뢰성이 높은 사서같다. 이 책에서 기자조선에 대해 말하는데
기자조선을 굳이 부정만 해야할 이유가 있을까?


기자가 조선으로 갔다는 전승에 대해 고고학적으로 검증해보자.



기원전 11세기에 형성된 요서 조양시에서 대릉하까지의 위영자 문화는
상나라 청동기 문화의 영향과 위영자 토착세력 그리고 하가점하층문화(단군조선)의 유민과 요하 동쪽
고태산문화의 종족이 결합하여 세워진 것이다.





위영자 문화 근처 요서 조양 객좌현에는 상나라 말기 청동그릇들이 다량으로
묻혀져 있다. 그리고 이 그릇들 중엔 고죽,기후라는 글자가 적힌 명문들이 있다.

고죽은 중국 문헌에서 기자가 갔다는 고죽국 전승과 일치하며 기후는 기자 제후를 의미한다.


(기후 글자가 새겨진 요서의 상나라 말 청동그릇)


(기후 글자가 새겨진 요서의 상나라 말 청동그릇)



(고죽 글자가 새겨진 요서의 상나라 말 청동그릇)



북경 노룡현의 고죽 세력과 상나라의 기자 세력이 요서로 도망해온 것임을 증명한다.
이 상나라 주나라 청동그릇들이 묻힌 객좌현 문화를 학계에선 '요서 상말주초 청동기 문화'로 부르며
그 연대를 기원전 11세기로 보는데. 기원전 11세기에 형성된 이후 얼마 안돼 북경으로 도망간 걸로 보고있다.
이 점때문에 기자조선을 부정하는 자들이 있다. 기자 세력이 요서로 왔다가 도망갔는데. 어떻게 고조선을 형성했다는
것이냐? 하고 말이다. 이들은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멍청이들이다.


이런 정황을 사마천의 사기와 상서 정의는 '기자가 조선으로 갔다." 혹은 '주 무왕이 기자를 조선에 책봉했다."
라고 적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주나라에 포로로 잡혀 주나라 무왕 희발과 대화하는 상나라 기자가 어떻게 요서로 도망올 수 있었을까?
사기에 주 무왕은 기자를 조선에 책봉했다고 말한다.
그리고 주 무왕은 연나라를 북경 일대에 세워 연나라 제후를 두었다고 한다.
요렇게 우린 이해할 수 있다. 기원전 11세기 주 무왕은 연나라 제후를 시켜 기자와 상나라 유민들을 포로로 잡고
요서를 원정하게한다.

















당시 요서의 상황은 어떠했을까?
기원전 13세기에 이미 상나라의 조상인 하가점하층문화(단군조선)는 중앙아시아 스키타이계 유목민족인 '산융'의
침략을 받아 멸망하고 산융은 하가점하층문화가 무너진 자리에 그대로 하가점상층문화를 세운다.
하가점하층문화의 유민들은 요서 위영자로 내려가 요하 동쪽 고태산 문화 종족,위영자 토착 종족과 함께 위영자 문화를
세운다.







(위영자 문화 서주시기 금팔찌)



이 때 주 무왕은 상나라의 근원지인 하가점 일대를 아예 지배하기위해 연나라 군대를 파견한 것이다.
이렇게하여 요서 객좌현에 상나라 유민들이 연나라 군대와 함께 거주하게된다.










하지만 이들은 하가점상층문화, 위영자문화 양자에게 공동의 적이 되어버려 격퇴당하고 만다.
그래서 객좌현 요서의 상말주초 청동기 문화 유적을 보면 급히 청동그릇들을 묻어버리고 어디론가 뿔뿔이 도망쳐버린
모습이 나온다.


이후 위영자 문화는 기원전 10~9세기 비파형동검 문화인 십이대영자 문화로 전환된다.






(십이대영자문화의 비파형동검)


비파형동검 중심 문화는 십이대영자에서부터 첫 출발을 하게 되는데. 십이대영자문화의 청동거울 '다뉴경'은
상나라 부호 여장군 묘의 청동거울과 상당히 유사하여 학계는 십이대영자문화의 다뉴경의 원조가 상나라 부호묘의
청동거울로 보고있다. 이것은 십이대영자가 상나라 청동기 문화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십이대영자문화 청동거울 '다뉴경')




(상나라 부호묘의 청동거울. 십이대영자 다뉴경의 원조다)


(상나라 여전사 부호)


상나라의 청동기 주조 세력인 기자 세력은 연나라 군대와 함께 요서로 이동했고 연나라 군대가 패하자
연나라 군대는 상나라 유민 대부분을 데리고 북경으로 도망간다. 하지만 기자족의 일부는 그들에게서 피해 도망쳐
위영자 문화에 항복하였고 이 세력은 십이대영자 문화 시기에서 십이대영자의 청동기 발전에 상당한 공헌을 했다는 것이다.







이후 십이대영자문화는 기원전 7~6세기에 요하 동쪽으로 이동하여 또 다른 비파형동검 문화인 정가와자 유형 문화를
만드는데. 요동의 토착 '예濊' 종족의 고인돌,미송리형 토기 문화와 합체한다.

이것이 바로 [관자],[위략]에서 나오는 기원전 7~6세기의 조선朝鮮이다.
정가와자 문화에서 십이대영자의 비파형동검과 청동거울 '다뉴경' 제작 기술은 그대로 전승되며 이것은 고조선의 비파형동검,
청동거울 '다뉴경' 문화를 이루게 되는 것이다.













(요녕 심양 정가와자 무덤의 고조선 지배층의 무덤. 비파형동검,다뉴경,미송리형토기가 부장되어있다.)







(중앙아시아 스키타이계 유목민의 높은 코를 한 십이대영자문화의 태양신 청동장식으로 추정)



자. 정리해보자.


기원전 24세기~기원전 13세기의 요서 하가점하층문화를 단군조선 혹은 원상 문화(原商 文化)로 볼 수 있다.

원상문화란 상나라의 기원이 되는 원상 문화(原商 文化)라는 것이며 이것은 필자가 정한 학술 용어이다.

상나라의 시조인 상갑미,왕해가 원상문화의 대표적 왕들로 죽서기년,사마천 사기 은나라(상나라)본기에 언급되는데.
음운적 연관성에서 이들의 왕호가 삼국유사 단군신화의 왕검王儉과 유사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원상문화가 기원전 18세기에 중원으로 내려가 상나라를 만들고 상나라가 기원전 11세기 주나라에게 망하자
상나라 기자 세력이 자신들의 고향인 요서로 이동하여 원상문화(하가점하층문화) 유민과 요하 동쪽 고태산 문화의
유민과 연합하여 위영자 문화를 만들고 이들의 청동기 주조 기술은 십이대영자문화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게된다.


위영자 문화를 중국 기록에서는 '발發'이라고 표기하며 십이대영자 문화는 '동호東胡'라고 표기한다.


십이대영자가 조선(朝鮮 :정가와자 유형 문화)의 조상이란 점에서 난 학술적 용어로 십이대영자 문화를 원조선(原朝鮮)으로
호칭하는 바이다.


















덧글

  • 냠냠이 2012/05/04 15:23 # 삭제 답글

    정말 자료하나하나 볼때마다 느끼는건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했는지 알수있습니다.

    대단하십니다.

    솔직히 한국 상고사에 대한 책이 없는것이 사실아닙니까?

    이렇게 접근하는 방식이 너무 마음에 듭니다. 더 알려주십시오.

    동북아역사재단은 뭐했노 이거야 !
  • 제홍씨帝鴻氏 2012/05/04 18:55 #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넵. 더 투자해서 더 올리겠습니다. 앞으로 올릴 글들이 많습니다. 많아요 ㅎㅎㅎㅎ 그러게요. 동북아역사재단은 도대체 무얼 햇는지.
  • 2012/05/04 20:0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대니 2012/09/09 06:44 # 삭제 답글

    대단하십니다. 이제야 먼가 조금 알것 같습니다. 의문이 많이풀리네요
  • 제홍씨책사풍후 2012/09/09 07:45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되셨다니 다행이네요 ㅎㅎㅎ
  • 2012/09/09 06:52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제홍씨책사풍후 2012/09/09 07:44 #

    여기서의 연은 전연,후연,북연이 아닌 주나라의 제후국 '연'입니다.
  • 제홍씨책사풍후 2012/09/09 07:44 #

    연대표를 만들어서 블로그에 개제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되셨다니 다행이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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