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풍후 애드센스


비파형동검의 기원과 고조선과의 관련성에 대해 1편 by 제홍씨帝鴻氏

비파형동검의 기원과 고조선과의 관련성에 대해  1편







(유병식동검문화는 고죽 문화로 추정됨.)






비파형동검 자체가 애초에 기원전 9세기 하가점상층문화(산융)에서 먼저 나온겁니다.

하가점상층은 비파검을 별로 많이 애용하지는 않고 공병식동검을 사용하였습니다.




                                     (십이대영자문화의 비파형동검)




비파형동검을 수입해서 요서에 비파형동검 중심문화를 이룩한게 기원전 9~8세기 요서 조양시 십이대영자 문화입니다.




십이대영자의 비파형동검 문화가 동쪽으로 확대되어 요동 심양 일대에 조성된것이
요동 비파형동검 심양 정가와자 유형 문화입니다.

정가와자문화의 연대가 기원전 7~6세기입니다. 학계는 이 정가와자문화를 고조선으로 봅니다.








십이대영자문화는 동호東胡의 문화로 보구요. 십이대영자는 하가점상층으로부터 영향받은 북방계 문물이 다량 분포해있고
정착생활을 하는 유목민족적 스타일과 정착농경민족 스타일이 합쳐진 문화입니다.


정가와자 문화 역시 이 십이대영자의 영향을 받아 무기,화살,마구류가 다량 출토됩니다.
두 문화 모두 상당히 군사력이 강했던 문화로 추정됩니다.



(요녕 심양 정가와자 무덤의 고조선 지배층의 무덤. 비파형동검,다뉴경,미송리형토기가 부장되어있다.)




정가와자 문화는 십이대영자문화의 동쪽 확대로 생긴 문화로 요서의 동호족과 요동의 예족이 결합하여 지배층은 동호족. 피지배층은 요동의 예족이 된 것입니다.
정가와자 문화의 형성을 전후하여 요동에 형성된게 미송리토기문화입니다.

요동의 예족의 토착 묘제는 고인돌입니다. 정가와자 문화 형성 후 비파형동검,미송리토기,고인돌은 서로 겹치며 분포하고있습니다.


이 시기에 예맥족이 형성되게 되는데. 예+맥족으로 맥족의 원주지는 요서입니다.
요서의 비파형동검 문화의 유입과 함께 맥족 역시 동호족과 함께 요동으로 온 것으로 보입니다.
요서의 맥족의 묘제가 뭔진 모르겠지만 요동에서의 맥족의 문화는 요동반도 남단의
누상,강상 대형 적석묘를 조형한 진번국의 문화로 적석총이 묘제인걸 알수있습니다.
이후 이들은 압록강 중류로 이동하여 고구려의 전신인 적석총 문화를 그 땅에 뿌리게됩니다.


고조선의 지배층이 동호족이라면 동호족의 십이대영자문화는 학술적 용어로 원조선原朝鮮이라 불릴 수 있습니다.


십이대영자문화는 상나라 청동기 문화의 큰 영향을 받아 많은 무늬를 새겨넣은 수준높은 청동거울 다뉴경 문화를 만드는데.
이 다뉴경의 원조가 상나라 청동거울 부호묘에서 출토된 청동거울입니다.

십이대영자 문화의 전신인 위영자 문화의 형성 시기인 기원전 11세기에 상나라의 왕족 기자 세력이 요서로 와서 일부가 위영자 문화의 형성에 참여한게 고고학적으로 모두 밝혀졌습니다. 한국,중국의 기자조선 전승도 이 점에서 풀릴 수 있다고 봅니다.


(십이대영자문화 청동거울 '다뉴경')




(상나라 부호묘의 청동거울. 십이대영자 다뉴경의 원조다)


(상나라 여전사 부호)









1.  자세한건 저의 블로그의 고조선 카테고리 참조하세요.


2. 다음에 할 강의는 하가점하층문화(단군조선)와 상나라의 관련, 초기 낙랑 역사 ,제 환공의 고조선 정벌에
대해 강의해야겠네요. 


근데 요즘 피곤해서 좀 쉴래요. 2달 동안 30~40개의 글들을 쓰니까 피곤합니다그려.

허허허헛!










덧글

  • 하니와 2012/05/09 03:08 # 삭제 답글

    쉬시면 안됩니다.
    계속 쓰세요.
    물량으로 압도합시다.
  • 제홍씨帝鴻氏 2012/05/09 11:45 #

    으음! 그럽시다!!!!!!!!! 그럽시다!!!!!!!!!!!!!!!! 자아! 돌격하라!!!!!!!!!!! 나머지 군사들도 모조리 돌격하여 저 놈들의 매식성을 모조리 돌파하여 다 죽이고 다 약탈하라!!!!!!!!!!!!!!!!!!!!!!!!!!!!!!!!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