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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로 승천하다 운지한 수메르 왕 에타나 by 제홍씨帝鴻氏

하늘로 승천하다 운지한 수메르 왕 에타나














(이 점토 도장의 그림은 기원전 2334-2154 것으로 추정되는 아카드 시대의 도장으로 여기에서 새의 등을 타고
나는 인물이 에타나이다.)




수메르 왕명록 점토판에 기원전 3000년대의 키쉬 왕조의 1대 왕으로 에타나(Etana)가 등장한다.


에타나는 그 중 "하늘로 승천한 목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에타나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수메르 신화(기원전 2000년 무렵의 점토판 문서)가 전해져온다.



"에타나가 키쉬의 왕위에 오른 후 당시 에타나의 아들은 낳아지지 않고 맨날 난산이엇다.
그래서 에타나는 태양신 샤마시에게 순산약(順産藥)을 구하기 위하여 기도를 한다.

그 때 훌루푸 나무에서 '안주'라는 독수리와 뱀이 싸웠다. 수메르 신화의 신령한 나무인 훌루푸 나무에 사는
천둥새 안주Anzu가 훌루푸 나무에 둥지를 틀고 살다가 뱀과 싸우게되었고 이 싸움에서 안주가 패배했다.

샤마쉬는 그 때 에타나에게 뱀과의 전투에서 부상당해 깊은 수렁에서 신음하는 독수리에 관한 이야기를 해준다.
그 이야기를 들은 에타나는 그 독수리에게 찾아가 독수리가 완쾌되어 수렁에서 빠져나올 때까지 간호한다.

그 독수리는 에타나의 친절에 대한 답례로 그가 잉태의 풀을 구할 수 있도록 하늘에 사는 여신 '이난나'에게까지
데려다 줄 것을 제안한다.
독수리를 타고 올라가던 에타나는 그만 에타나의 고소퐁포증 때문에 하늘에 도달하지 못하고 추락한다."



또 다른 신화의 내용에 따르면 에타나가 키쉬에 돌아와 쉬고 있을 때, 어떤 꿈을 꾸게되는데 꿈속에서 그는 무사히 이난나에
게 도달한다. 이것을 좋은 징조로 여긴 에타나는 다시한번 하늘로 가기로 결심한다.
여기에서 토판이 부서져 그 다음의 내용이 무엇인지는 알수 없다.
그러나 수메르의 열왕목록에 에타나의 아들, 발리가 수록된 것을 보면 두번째 시도에서 성공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성경 창세기에는 기원전 3000년경 수메르의 유명한 왕으로 '에벨', '벨렉' '욕탄'이란 이름을 제시하고 있다.
'에타나'란 이름은 '욕탄'하고 발음이 유사하다. 에타나의 아들은 '발리'인데. 이건 에벨의 아들 '벨렉'하고 발음이 유사하다.

에벨의 아들이 첫째 아들이 벨렉이고, 둘째 아들이 욕탄이다. '에벨','욕탄'이란 이름은 히브리인들이 '에타나'를 두 가지
방식으로 기억하여 기록했다는걸 유추할 수 있다.

예수원 설립자 토레이(R. A. Torrey: 우리이름 -대천덕)는 셈의 증손자 에벨의 둘째 아들 욕탄이
단군이 아닌가 추정하는 근거로 다음을 제시했다.

"…창세기 10:25에 '에벨'이라는 이름이 나오는데, 그에게는 '벨렉'과 '욕탄'이라는 두 아들이 있었습니다. '벨렉'이란 '나뉘어진다'는 뜻으로 그는 아브라함의 조상이 되었고, 그의 아우 '욕탄'은…알모닷, 셀렙 등 여러 사람들의 조상이 되고, 메사에서부터 스발로 가는 길의 동편 산으로 갔다는 말이 나오는데, 이것은 동방의 산지대로 갔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모두 셈의 족속들이기 때문에 동방 사람들이 어디에서 나왔는지를 생각해 본다면 욕탄으로부터 나온 것이 아닌가 생각하여 욕탄이 혹 단군이 아닌가 추측해 볼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계산은 할 수 없지만 단군의 시대와 욕탄의 시대가 비슷한 연대입니다." (대천덕,「우리와 하나님」, 도서출판 예수원, 1988, 163쪽)



성경 역사학 연구에선 에타나란 인물은 멀게는 동양 역사 더 나아가 단군과 연결되고 있다.
과연 그럴까?


에타나와 유사한 중국 신화가 있다. 바로 '요임금'인데. 제요도당帝堯陶唐 즉 '요도당堯陶唐' 임금(帝)이라 불리는 인물인데.
이 자가 살던 연대는 에타나와 같은 기원전 3000년대로 '요도당堯陶唐'과 에타나는 서로 발음이 유사하고 욕탄(욕단)과는
더더욱 유사하다.



중국의 요임금 신화를 보면 요임금 당시 하늘에 세 발 달린 삼족오 10마리가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동방의 거대한
뽕나무에서 차례 차례로 떠서 지상을 밝게 비추는 태양들로 활동하다가 어느 순간 폭주해서 다 떠올라서 세상이 활활
불타올랐다고한다. 괴수들이 나타나 미쳐 날뛰어 사람들을 잡아먹었다.
그 때 요임금이 하나님에게 기도하니 하나님이 활을 잘 쏘는 힘센 사냥꾼 '예'를 보내셔서 삼족오들을 사냥하게하시고
세상에 미쳐 날뛰는 괴수들을 모두 무찌르게 하셨다.
(태양 10마리가 떠서 세상이 힘들다가 힘센 사냥꾼이 태양들을 사냥해서 지구를 구했다는 전설은 중앙아시아
시베리아 전역에 분포되어있다.)


에타나 신화에도 중국 신화와 비슷한 요소가 나오는걸 발견할 수 있다. 천둥새 안주Anzu가 둥지를 틀고 사는 훌루푸 나무,
천둥새의 패배,위기가 닥쳐 하늘에 기도하는 임금,천둥새의 추락. 어느 정도 비슷한 요소가 발견되며
메소포타미아 신화에선 니누르타Ninurta라는 사냥의 신이 천둥새 안주ANZU가 우주를 깽판으로 만들고 반역을 하자
활을 푱푱 쏴서 안주를 추락시켜버리는 내용이 나온다. 이것도 중국 신화와 비슷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천둥새 안주Anzu는 보통 짧게 주Zu라고도 발음한다.
중국 신화에서 황제헌원과 우주의 자리를 두고 쟁탈을 벌였다는 '치우'와 발음의 유사성,내용의 유사성을 찾을 수 있다.



에타나 당시인 기원전 3천년대 당시에도 수메르에 괴수들을 무찌르는 매우 힘센 사냥꾼이 나오는데.
이름이 '엔메르카르(Enmerkar)'다.
엔메르카르의 후기 신화 형태가 길가메쉬Gilgamesh로 길가메쉬의 원형이 엔메르카르다.
엔메르카르는 수메르의 우르크 도시에서 큰 왕국을 세웠는데. 건축 기술이 높아 우르크 성벽을 크고 튼튼하게 세웠고
궁전도 짓고 신전도 으리으리 하게 짓고 하늘에까지 닿을만한 높은 지구라트라는 탑도 이 시기에 엔메르카르가 세우기
시작했다.


(우르크 사냥꾼 왕 엔메르카르)




(우르크 사냥꾼 왕 엔메르카르)



(이건 수메르 우르의 지구라트입니다.)


엔메르카르는 매우 힘센 사냥꾼이다. 기원전 3000~2900년대의 수메르의 점토판 도장 그림들을 보면 엔메르카르가 황소 인간,
괴수들하고 맹렬히 싸우는 모습이 그려져있다. 엔메르카르는 여신 이난나의 애인이었다.
(엔메르카르는 창세기 10장에 에렉(우르크)의 왕이자 힘센 사냥꾼인 니므롯NIMROD으로 나온다. )

엔메르카르는 '길가메쉬'라는 이름으로 전해지는데. 길가메쉬 신화를 보면 세상 곳곳의 힘센 야수,괴수들을 길가메쉬가
때려잡았고 달의 여신 이난나의 애인도 되고, 달의 여신 이난나로부터 배신과 공격을 받기도 했다.
길가메쉬는 삶에 회의를 느껴 동방의 해뜨는 곳 '딜문Dilmun'까지 여행을 가서 온갖 험난한 곳들,산골짜기들을 다 뚫고 헉헉대며
겨우 도착해 대홍수에서 살아남은 노인 '아트라하시스(노아)'를 만나 대홍수 이전 이야기를 듣고 불로초를 선물받아
수메르로 돌아오다 잠자는 중에 연못에서 올라온 뱀에게 불로초를 빼앗겨 엉엉 울며 수메르로 돌아와 산다는 신화가 있다.

이건 중국의 힘센 사냥꾼 '예'의 신화에도 매우 비슷한 이야기가 전해져온다.
힘센 사냥꾼 '예'는 삼족오 10마리를 퇴치한 후 하나님에게 벌을 받는다. 이유는 삼족오 10마리는 하나님의 아들들인데.
왜 니가 싸가지없게 하나만 남기고 다 죽였냐는거다. 그래서 벌을 받은 '예'는 자기 아내인 달의 여신 상아와 함께
지상으로 쫓겨나 살게된다. 영생의 자격도 박탈당해 빡친 아내는 '예'에게 바가지를 벅벅 긁는다.
예는 불로초를 찾으러 떠난다. 산골짜기 힘든 험난한 곳 다 뚫고 헉헉대며 서왕모에게 도착한 예는 서왕모로부터
칭찬을 듣고 불로초를 선물받는다. 집으로 돌아온 예는 불로초를 놔두고 쿨쿨 자다가 자기 아내한테 불로초를
도둑맞는다. 아내가 불로초를 꿀꺽 먹고 두둥실 승천하여 달로 가버렸고 예는 울며 그대로 늙도록 산다.


이뿐만이 아니다. 중국 신화에도 노아 대홍수와 비슷한 신화가 전해져온다.
복희伏犧라는 늙은 노인이 있는데. 대홍수가 일어나서 세상이 망하게되자 호리박 배를 만들어 타고 살아남았다고 한다.

복희와 여와가 배를 타서 대홍수로 세상이 다 망해버리는데도 살아남았다고하는데.
여와는 중국 발음으로 '누와'이다.
히브리 창세기에서 노아가 배를 타고 살아남은 것과 일치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복희는 노아처럼 배에서 내려서 하늘에 불로 희생제사를 드렸고 동물을 바쳐 최초로 희생제물을
드린 전설적 왕으로 기억된다.
복희伏犧란 한자는 '엎드려서 제사를 지냈다.'란 뜻이 있다.(혹은 희羲로도 적지만 이 한자 역시 희생과 관계되며
복희는 '포희'라고도 불리는데. 이 포희란 말 자체가 중국 기록에서 희생물을 제사드렸다란 뜻이 복희에
관한 중국 고대 기록에서 나타난다.)
복희는 무지개와 연관되는데. 히브리 창세기의 노아 역시 대홍수 이후 신의 계시로 평화의 무지개가 나타난다.

이뿐 아니다. 여와는 발음이 누와라서 노아하고도 연결되지만 동시에 여와에 관한 중국 신화는 진흙으로 인간을
만들었다든가 대홍수에서부터 인간을 구한 신이라던가 바다의 흑룡을 죽인 신이라던가 우주 거북을 죽였다는 신화가
중국 신화에 있는데.

히브리 창세기에서 여와와 발음 비슷한 예호와 하나님은 진흙으로 인간만들고 대홍수로부터 노아를 구하고 이사야서에선
바다의 리비야단이라는 거대한 용을 죽이신다.

수메르 신화에선 여와,예호와하고 발음이 비슷한 '에아'가 진흙으로 인간만들고 낙원 만들고 대홍수로부터 아트라하시스
구하고 거북이 깝치자 거북을 죽여버린다.

중국,히브리,수메르 홍수 기록이나 예호와와 비슷한 발음의 신 이야기의 유사성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어떻게 수메르 신화가 중국대륙에까지 오게 된 것인가?



수메르하고 고대 중국의 황하문명은 같은 채색토기 문명권에 속해있다. 에타나의 문화가 중앙아시아를 거쳐 키쉬에까지
다다랐던걸로 보인다. 어떻게 수메르 신화가 중국으로 전달되어서 중국 신화를 이루게 되었고
'요도당' 임금(요임금)이라는 수메르 에타나 계열의 임금,키쉬 문화가 중국 화북 지역에 정착할 수 있었을까?

그것은 엔메르카르(길가메쉬)의 동방 여행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다.



마지막으로 에타나의 이름을 분석해보자. 에타나Etana에서 에E는 집이란 뜻이다. Tana는 모르겠는데. 혹시 이것이 '탄'
이라는 말의 발음 표기면, '탄'의 집이란 뜻이 된다.
환단고기는 단군이 단국(檀國)으로부터 와서 아사달에 이르러 고조선을 세웠다고 한다.
요임금은 그의 나라를 당국(唐國)이라고 불렀다. 그랬다. 당국=단국이고. 당국=단국의 위치는 바로 수메르의 키쉬 왕조였다.

그래서 요임금의 나라를 중국 신화에선 기주冀州라고 불렀는데. 에타나의 키쉬 제국 중심 수도인 '키쉬KISH'에서 근원한
것이다.

수메르 신화,문화를 들고 홍산 문화에까지 온 엔메르카르는 우리 단군신화에서 나오는 왕검王儉과 발음의 유사성을
찾아볼 수 있다.

엔메르가 왕王이라 불리고 카르가 검儉이 된 것이다.


활을 잘 쏘는 사냥꾼 엔메르카르 신화와 홍산 문화의 여신 숭배는 후일 홍산문화의 후예인 고구려에서
활을 잘 쏘는 주몽과 주몽의 어머니 유화 부인으로 나타나게 된다.


홍산문화에서 기원전 3000년경에 나타났다는 여신 숭배. 그리고 기원전 3000년경 엔메르카르의 우르크 왕국의
여신 숭배 사이엔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일까? 양 지역의 문화 교류로 볼 수 있다.
동양 최초의 피라미드가 홍산문화에서 나타난 것과 홍산문화 이후 최초의 피라미드가 수메르 우르크 지방에서
기원전 3천년대에 나타나는 것도 이를 증명한다.



(엔메르카르의 우르크기에 조각된 이난나 여신 얼굴)




(동 시기 홍산문화의 여신 얼굴)




(우하량 문화의 원형 적석총. 일종의 피라미드 혹은 수메르의 지구라트적 성격을 띄는거죠. 방형도 있습니다.
MBC 다큐멘터리 '삼족오 고대 한류를 밝히다' 에서 )


(우하량문화의 대형 피라미드 복원. KBS 역사스폐셜 : 만주 시원 대탐사 홍산문명 편에서.)




























덧글

  • 황룡 2012/05/23 20:34 # 답글

    잘보았구려
  • 제홍씨帝鴻氏 2012/05/24 00:52 #

    허허허허 고맙소이다.
  • 랑케 2012/05/23 22:43 # 삭제 답글

    난 욕을쓰지도않았고 자네 주장의 논리적 결함을 비유로 들어 공손히 지적한것 뿐인데,
    타당한 이유없이 댓글을 삭제하다니 그 '삭제기준'이 뭔지 참으로 궁금하구먼. 이건 독단일세.
    적어도 자네가 사람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지식을 함께나누고싶으면 이런 무례하고 몰상식한짓은 하지 말아야할걸세.
    물론 자네 블로그니 자네 마음이겠지. 이 댓글마저 삭제한다면 자네의 블로그와 인연을 끊을것을 선언하는바일세
  • 제홍씨帝鴻氏 2012/05/24 00:53 #

    나를 무조건 비난하는 자의 댓글에 나를 뭐 지금 무지몽매한 인간인양 댓글을 달기에 삭제한걸세. 그건 논쟁도 토론도 아닐세. 알겠는가?
  • 랑케 2012/05/24 17:21 # 삭제

    그건 자네가 생각하기 나름일세.
    내가 어제 달았었던 첫번째 댓글이 자네에게 그런 의미로 비춰졌다면 사과하는바일세.
    그러나 난 지금 작은 의문이 생겼다네.
    난 분명 어제 댓글 두개를 달았는데,
    첫번째 댓글은 어떤사람이 자네를 비난하는댓글에 단 답글형태의 댓글로써,
    자네가 자기주장의 모순을 깨닫게되길 바란다는 식으로 쓴,
    '나를 무조건 비난하는 자의 댓글에 나를 뭐 지금 무지몽매한 인간인양 댓글을 달기에 삭제한걸세.' 라고 지목한 그 댓글일세.
    두번째 댓글은 주장의 모순에 대해 짧게 언급한 댓글이었고말이네.
    자네는 분명 "나를 무조건 비난하는 자의 댓글에 나를 뭐 지금 무지몽매한 인간인양 댓글을 달기에 삭제한걸세. 그건 논쟁도 토론도 아닐세. 알겠는가? " 라고 했지않는가. 그렇다면 첫번째 댓글만 삭제할 일이지, 두번째 댓글을 삭제하는건 무슨 연유인가 ?
    설마, 첫번째 댓글때문에 화나서 두번째댓글도 지운건가 ? 자네가 한 말과 2번째 댓글내용과는 아무런 매개점도 없는데, 2번째 댓글또한 삭제되었으니 난 자네가 1번째댓글때문에 감정이 상해서 2번째댓글또한 지웠다고 짐작할수밖에 없네.
    물론 그게 사실이라면 이건 정말 소신에 어긋나고 감정적이며, 공정하지 못한 처사라고 하겠네.
  • 랑케 2012/05/24 17:21 # 삭제

    다른 타당한 이유가 있다면 밝혀주게나
  • 제홍씨帝鴻氏 2012/05/25 14:15 #

    두번째 댓글은 화나서 삭제했네. 미안허이.
  • 랑케 2012/05/25 16:20 # 삭제

    아닐세 허허
    나야말로 미안함세. 앞으로는 언행에 좀더 주의를 기울이겠네
  • 제홍씨帝鴻氏 2012/05/25 18:05 #

    허허허허허허허 고마우이 껄껄껄껄!!!!!!!!!!!!!!!!!!!!!!!!!!!
  • 마에스트로 2012/05/25 23:15 # 답글

    그렇다! 에타나는 정력의 왕이었던 것이다. 그의 정력으로 수메르 천하가 평정되었고 여신들도 그의 정력에 감동했던 것이다. 믿어라! 아멘!!!!!
  • 금강석국 2016/12/06 06:37 # 삭제 답글

    세계의 고대사는 오늘날처럼 분파적이 아니고융합적이었다는 관점에서 큰 공로를 세우신 연구에 기립박수를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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